본문 바로가기

러닝 및 각종 리뷰

파프리가 색깔별 효능에 대해 알고 먹어요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칼륨 등 여러 영양소가 들어있는 대표적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

영양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노랑, 초록, 빨강, 주황 등 색깔별 효능도 다양한데요.

파프리카의 색깔 별 ​성분과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빨간 파프리카>

빨간 파프리카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좋으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빨간 파프리카에는 캡산틴과 라이코펜성분이 풍부한데요.

 

캡산틴성분은 직접적인 암세포 파괴가 아닌 세포 성장을 저해하는 효능으로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부작용인 탈모나 체중저하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빨간 파프리카 한 개의 칼로리는 약 30~40kcal로 낮은 편이어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입니다. ​

 

뿐만 아니라 빨간 파프리카의 라이코펜성분은 항산화작용으로 전립선암예방과 혈관건강을 도와주기도 하는데요.

빨간 파프리카의 라이코펜 성분은 가열 후 섭취하면 체내흡수율이 30% 이상증가가 되기 때문에 가열해서 섭취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암 및 혈관질환 예방,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으며, 초록색 파프리카보다 비타민C 함량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붉은색을 띠는 리코펜의 경우 유해산소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랑파프리카효능>

노랑 파프리카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E는 세포막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노란 파프리카에는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눈의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란 파프리카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눈건강에 특히 도움을 주는데요.

평소 눈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노란 파프리카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노란 파프리카의 칼로리도 빨간 파프리카와 비슷한 수준인 약 30~40kcal입니다.

 

또한,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생체 리듬을 유지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경우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피라진 성분이 들어있어서, 고혈압, 뇌경색,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

 

또한 노란 파프리카의 피라진성분은 혈액 순환을 도와 혈전이나 뇌경색, 심근경색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노란 파프리카는 기름과 함께 먹으면 흡수를 더욱 놓일 수 있기 때문에 요리 시 들기름이나 올리브유 등과 함께 섭취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주황색 파프리카>

주황색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력을 보호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주황색 파프리카를 이용해 비누, 팩으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주황색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아 주스로 만들면 좋은데요.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주황색 파프리카를 저속으로 착즙 한 상태의 음료가 영양소의 파괴는 가장 적었으며 항산화물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

 

주황색 파프리카의 칼로리 역시 약 30~40kcal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주황색 파프리카의 항산화물질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데요.

주황색 파프리카 주스의 항산화 활성은 빨간 파프리카 주스보다 28%가 높았고 노란 파프리카보다는 15%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초록 파프리카>

초록 파프리카는 다른 색상의 파프리카에 비해 비타민 K와 엽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중요하며, 엽산은 세포 분열과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임산부에게 엽산은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

 

초록색 파프리카에는 섬유질과 철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해 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파프리카 중 칼로리가 가장 낮고 섬유질이 높아 다이어트에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는 초록색 파프리카는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초록 파프리카의 칼로리도 다른 파프리카와 비슷하게 약 30~40kcal입니다.

한편, 초록색 파프리카에는 섬유질도 많아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요.

색깔 및 모양이 비슷한 피망과 헷갈릴 수 있으나, 초록색 파프리카는 피망보다 달고 식감이 아삭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