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꿀차
레몬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기관지의 염증을 완화시켜 기침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레몬을 차로 끓여 마시면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면역세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꿀은 천연 항생제 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항균 작용을 지니고 있는데요.
점막을 건조해지지 않게 막아주고 체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께 좋은 음식입니다.
페퍼민트
페퍼민트에는 멘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기침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목구멍이 가렵고 기침이 자꾸 나는 분들께 페퍼민트는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차는 호흡기 점막이 건조하게 마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어서 평소 따뜻한 페퍼민트 차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미자차
다섯 가지 맛을 가지고 있는 ‘오미자’는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인 다섯 장기에 두루 작용하는 음식입니다.
오미자는 맛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허약해진 오장의 기운을 돋우기 때문에 늙지 않게 만들어주는 장수 본초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습니다. 특히 오미자는 허약한 체질을 가진 사람들의 기력 보강에 좋습니다.
평소 체력이 떨어져 있거나 과로로 인해 만성적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은 오미자차를 하루 1~2잔 정도 마셔주면 몸이 한결 가벼워지고 기운을 내는 데 좋습니다.
또한, 오미자차는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리그닌 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폐와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진액을 생성해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줍니다.
코, 목이 뻑뻑하고 아플 때는 물론이고 기침, 가래 등을 가라앉혀줍니다.
오미자는 신맛이 강한 편이므로 끓는 물에 우려내어 마시는 것보다는 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거나 차가운 물에 장시간 우려내서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미자청을 만들어서 기침 가래에 좋은 차로 맛있게 즐기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양파 껍질 차
기관지에 좋은 차이자 마른 기침에 좋은 차는 양파 껍질 차입니다.
양파 껍질이라고 하면 그냥 버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곤 하는데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양파의 핵심 영양소인 퀘르세틴이 양파껍질에는 훨씬 더 많이 농축되어 있거든요.
게다가 깨끗하게 씻어 말려 가루로 만들면, 더 원활하게 이러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평소 목이 붓고 간지러우며 기침이 나는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혈액순환을 개선해 피로 회복이나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평소 꾸준히 챙겨 드셔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라지차
도라지는 기관지의 염증을 완화시켜 기침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도라지를 차로 끓여 마시면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는 ‘거담배농’(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 효과가 강한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에 의한 기침이나 목구멍이 부어오르고 아픈 증상, 가래가 많고 숨쉬기가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도라지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포도당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그리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몸속 흡수를 방해하고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를 내는 스테롤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좋습니다.
도라지 차도 생강차처럼 취향에 따라 꿀을 첨가해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의약학에 따르면, 생강은 감기나 입이 아주 쓰게 느껴지는 증상, 기타 원인으로 게우기를 하는 증상, 기침이 나며 가래가 발생하고 숨이 찬 증상, 입맛이 없으며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 등에 효과가 있어 목감기와 기관지염,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특히 좋습니다.
향과 맛이 강하므로 개인 취향에 따라 꿀이나 배, 대추, 계피 등을 추가하여 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생강차는 하루에 1~2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정량이며, 치질과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경우에는 혈관이 확장돼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과차
모과차 달콤한 향을 풍기는 모과차도 기침 가래에 좋은 차입니다.
모과에는 폐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 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또한, 모과 속에는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어 몸과 정신의 피로를 해소하는 데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와 소화효소의 촉진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과를 먹을 땐 씨를 빼지 않고 먹어야 모든 영양을 섭취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효능이 많은 모과이지만 신장이 약한 분들이나 변비가 있는 분들에겐 좋지 않습니다.